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감사원의 자체감사기구 심사에서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아 ‘성과향상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내부통제와 감사 역량 강화에 집중한 결과, 공단의 투명성과 신뢰도가 한층 높아졌다.
감사원 자체감사기구 심사 제도 소개
감사원은 중앙정부 부처부터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 이르기까지 자체적으로 감사 조직을 운영하는 기관의 활동을 매년 평가한다. 평가는 내부통제 기반 구축, 감사의 전문성, 이 결과를 활용하는 체계 등을 기준으로 A에서 D까지 등급을 산출하며, 우수 기관에게 표창을 수여한다.
공단이 인정받은 주요 성과
- 2년 연속 성과 향상 인정: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성과향상기관’ 표창을 받으며 꾸준함을 입증했다.
- A등급 획득: 내부통제 시스템의 고도화, 감사 전문성 증대, 그리고 결과 환류 시스템을 잘 구축해 전 분야에서 우수 평가를 기록했다.
- 내부통제 지원 부문 1위: 준정부기관 45곳 가운데 내부통제 지원 영역에서 최고 순위를 차지하며 감사 역량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앞으로의 계획 및 기대
권통일 상임감사는 “전 직원들이 함께 만든 내부통제 시스템이 외부에서도 신뢰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게 해 기쁘다”며 “앞으로도 감사 기능을 강화해 더욱 투명하고 믿을 수 있는 공공기관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공단은 고위험 분야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확대하고, 인공지능과 데이터 분석 기법을 도입해 감사의 효율을 높이며 내부통제위원회 운영을 강화하는 등의 다양한 전략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OTHER POST